건강기능식품 구입 전 반드시 알아야 할 필수조건 7가지

부모님께 효도선물로 건강기능식품을 선택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습니다.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는 건강기능식품 종류는 수를 헤아릴 수 없을 정도로 많고 효능고 각양각색이어서 아무거나 좋다고 마구잡이로 샀다가는 돈만 날리고 효과를 보지 못하거나 검증되지 않아 건강에 오히려 독이 될 수 있는 제품을 구매할 가능성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건강기능식품 구입하기 전 알아두면 좋은 필수상식 7가지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인증마크 획득 확인

건강에 좋은 제품이라고 광고한다고 해서 모두 정상적인 건강기능식품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대표적인 관리감독 기관인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공식적으로 인정받은 원료를 사용하고 안전한 성분과 기능적인 효과가 객관적으로 입증가능한지 여부 등에 대한 여러가지 과학적인 평가를 종합적으로 받아야만 합니다.

그리고 모든 평가와 검증 절차를 완벽하게 패스한 제품만이 비로소 건강기능식품 이라는 문구를 달 수 있고 인증마크도 획득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제품을 계산하기 전에 반드시 겉포장에 아래와 같은 인증마크가 달려있는지 여부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나에게 필요한 건강기능식품 고르기

현재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건강기능식품으로 인정받은 기능으로는 면역기능, 장 건강, 눈 건강, 피부건강, 체지방 감소 효과 등을 비롯해 모두 32가지 정도가 됩니다. 이와 같이 여러가지 다채로운 건강기능성식품 가운데 어떤 것을 선택할지는 섭취하는 사람의 나이와 건강상태, 지병유무 등을 복합적으로 고려해서 선택해야 합니다.

그리고 반드시 제품 뒷면에 기재된 영앙정보와 기능정보를 잘 숙지해서 올바른 섭취방법과 적정 복용량 등을 확인해야 합니다. 만일 건강기능식품을 먹고자 하는 사람이 당뇨나 고혈압 등과 같은 기저질환이 있거나 현재 먹고 있는 약이 있다면 혹시 모를 의외의 부작용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반드시 주치의 또는 전문가와 면담 후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해외직구 건강기능식품 한글표시여부 확인

해외직구, 구매대행, 인터넷 쇼핑몰 등을 통해 외국에서 들여온 건강기능식품을 드실 생각이시라면 해당 제품의 정보가 한글로 적혀있는지 부터 먼저 확인하셔야 됩니다. 정식적인 통관절차를 거쳐 국내에 들여온 건강기능식품이라면 안전성 검사 포함이 필수 조건 입니다. 이 때 기능성을 포함해 수입 및 제조 업체와 사용된 원재료는 무엇인지 등에 대한 정보를 한글로 표기해야 합니다.

그런데 만약 한글이 적혀있지 않다면 안전성 테스트 등과 같은 정식 통관 절차를 거치지 않은 것으로 간주해도 좋은 야매 제품이고 이러한 건강기능식품을 먹고 생기는 부작용에 대해서는 하소연 할 곳도 없고 책임을 물을 수도 없습니다. 당연히 법적인 보호나 보상을 받는 것도 불가능합니다.

유통기한 안전기한 필요적 확인

몸에 좋은 기능적 성분을 가지고 있는 원료 또는 재료를 압축해서 편리하게 먹을 수 있도록 테블릿 형태의 제형을 취하는 건강기능식품은 가공식품이라고 생각하고 유통기한 확인을 잘 하지 않는 경우가 많이 있는데 그래서는 안됩니다.

유통기한이라고 하는 것은 유통 및 판매되는 기한적 데드라인을 설정한 것일 뿐만 아니라 안전하게 먹을 수 있는 기간의 의미 또한 내포하고 있는 것이기 때문에 반드시 표기된 유통기한까지 섭취해야 변질되지 않은 정상적인 제품을 안전하게 먹을 수 있습니다. 당연히 유통기한이 지켜지기 위해서는 안내되어 있는 보관방법대로 잘 보관하고 있다는 것이 기본 전제가 되어야 합니다.

치료적 효과 기대 금지

건강기능식품은 보조적인 수단일 뿐입니다. 건강기능식품이 신체 기능을 원활하게 유지시켜주는데 도움이 될 수 있고 긍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는 것도 맞지만 그 자체가 치료적 기능을 한다고 볼 수 는 없습니다.

묻지마식 섭취 방법으로 치료적 효과를 기대한다면 오히려 건강에 독이 될 수 있으므로 내가 먹고 있는 건강기능식품에 대해 온전하게 이해하고 섭량과 복용방법 등 안내되어 있는 주의사항을 준수하는 것이 가장 최선입니다.

과대, 과장, 허위광고 피해 예방

건강기능식품의 효과에 대한 기대가 크면 주관적인 감정이입을 하게 되고 마치 무엇에 홀린 듯 객관적 판단력이 흐려집니다. 그러므로 특정 질환이나 증상에 직빵이다 또는 특효이다 100% 기능적 효과를 보장한다 등과 같은 과장 허위 과대 광고는 허장성세인 껍데기만 허울 좋은 제품일 가능성이 높으니 이러한 것들은 선택하지 않으셔야 겠습니다.

식품이력관리시스템 조회

스마트폰으로 식품이력관리시스템 사이트에 접속하면 구매하려고 하는 제품에 대한 정보를 즉각 확인이 가능합니다. 국내는 물론 해외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기능적인 정보를 제공하고 식약처 인증을 받은 제품 목록부터 어떻게 먹어야 하는지 구체적인 제품별 적정섭취량, 주의사항까지 세세하게 안내받을 수 있으므로 반드시 검색한번 해보시고 직접 객관적인 정보를 습득하신 후 구매여부를 결정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