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코플라즈마 폐렴 주의보 발령 어린이 영유아 주의요망

중국에서 유행조짐을 보이고 있는 마이코플라즈마 폐렴에 대해 다뤄보고자 합니다. 비록 중국에서 번지고 있다고는 하지만 언제 한국에서도 유행할지 모르기 때문에 철저한 대비가 필요하고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도 알고 있을 필요가 있습니다.

마이코플라즈마 폐렴 이란 무엇인가?

성인보다는 청소년 부터 영유아 및 아이들에게서 자주 볼 수 있는 폐렴의 한 종류 입니다. 폐렴이 생기는 이유는 바이러스, 곰팡이, 세균 등이 폐에 염증을 일으키는 것이 원인으로 작용합니다.

아기폐렴 이라는 별칭을 가지고 있기도 한 마이코플라즈마 폐렴은 그만큼 아이들 사이에서 흔하게 볼 수 있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바이러스가 주요 원인으로 작용하는 것이 폐렴이지만 폐렴구균을 비롯한 마이코플라즈마 등의 폐렴처럼 세균이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마이코플라즈마 폐렴 백신

마이코플라즈마 폐렴은 세균성 질환이기 때문에 백신이 없고 바이러스성 질환과 다르게 증상이 길게 갑니다.

그래서 마이코플라즈마 폐렴에 걸린 아이가 있는 가정에서는 방심하지 말고 꾸준하게 관찰하고 케어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마이코플라즈마 폐렴 원인

병원에 입원했다가 걸리는 경우도 있고 평소처럼 생활하고 있었는데 걸리는 지역사회성 폐렴으로 구분합니다.

마이코플라즈마 폐렴이라고 부르는 이유는 그 원인균이 마이코플라즈마 균이기 때문입니다. 4년에서 5년 사이 텀을 두고 유행하기 때문에 영유아가 있는 집이라면 특별히 더 조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마이코플라즈마 폐렴 증상

마이코플라즈마 폐렴에 걸리면 기침이 나고 두통이나 발열 등의 증상을 보입니다. 초기에는 가래와 기침이 생기기 때문에 감기와 유사한 특징을 보입니다.

그러다가 기침, 가래가 끊이지 않고 계속되면서 증상이 심해지는 경우에는 호흡곤란과 흉통 등이 생기기도 합니다.

한번 열이나면 40도를 육박하는 고열이 나고 기침이 심하게 나는 등의 증상이 며칠 동안 계속되면서 호전되지 않는다면 마이코플라즈마 폐렴 증상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럴 때에는 빨리 병원에 가는 것이 최선입니다.

마이코플라즈마 폐렴 전염률

마이코플라즈마 폐렴은 매우 쉽게 전염됩니다. 전염률이 무료 80%에 이를 정도로 높은 전파력을 보이고 있는데요. 면역력이 빈약한 영유아가 주로 더 쉽게 자주 걸리는 대상이 되는 이유도 높은 전염력 때문입니다.

마이코플라즈마 폐렴 치료방법

세균이 원인이 되기 때문에 항생제가 유일한 치료방법 입니다. 하지만 행생제 효과가 잘 나타나지 않는 내성균에 의한 폐렴입니다. 그래도 다른 뾰족한 수가 없기 때문에 항생제를 쓰는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런데 가끔 항생제 치료에 대해 거부감을 느끼시는 부모님들이 계십니다. 하지만 항생제를 제대로 쓰지 않는다면 폐에 물이찰 수도 있고 고름이 생길 수도 있는 등 더 큰 이상 합병증상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항생제 치료는 매우 중요합니다.

증상이 중증이거나 폐렴 위험군으로 까지 나아갈 경우에는 입원치료를 할 수도 있습니다.

지금까지 마이코플라즈마 폐렴이 어떠한 질병인지 그 특징과 주의할 점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결코 자가 진단으로 넘어갈 만한 수준의 질병이 아니기 때문에 이상하게 감기가 오래간다 싶으시다면 반드시 병원에서 흉부 엑스레이 촬영을 통한 폐렴 검사를 진행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