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영업일 뜻 부터 2영업일 3영업일 의미까지

익영업일 이라고 그 뜻을 아시나요? 한자에 익숙한 세대는 익영업일 의미에 대해 바로 파악하실 수 있지만 그렇지 않다면 외계어로 들립니다.

사흘과 나흘도 혼동되는 마당에 익영업일 뜻 까지 알아야되니 배울게 참 많습니다.

사실 익영업일 이라는 단어가 국어사전에 정식으로 올라가 있지는 않습니다. 생활하는데 편의를 위해 만들어진 합성어입니다.

익영업일 뜻

익영업일 뜻을 쉽게 알고 싶다면 어떤 한자를 쓰는지 부터 확인하면 됩니다. 익영업일의 ‘익’ 에 사용되는 한자는 다음날을 의미하는 ‘다음날 익(翌)’ 입니다.

그래서 익영업일 이란 ‘다음 영업일’을 뜻한다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익영업일 동의어

익영업일은 ‘1영업일’ 또는 ‘당일 영업일’ 이라고도 합니다. 영어로는 1working day 라고 하고 약어로는 T+0 으로 표현하기도 합니다.

익영업일 사용례

익영업일 단어는 실생활 속에서 의외로 자주 볼 수 있습니다.

로또 당청금 지급 관련해서 지급 개시일로부터 1년까지가 지급기한이고 1년이 되는 시점이 휴일이 되는 경우에는 익영업일까지가 지급기한이라고 설명할 때 ‘익영업일’ 단어를 사용합니다.

관공서나 민간기업에서 업무처리를 위해 접수한 건이 있는 경우 처리 결과에 대해 ‘익영업일’ 까지 결과를 알려준다고 할 때에도 ‘익영업일’ 이라는 단어를 사용합니다.

신용카드 포인트를 현금화 신청 한 다음 계좌에 들어올 때까지 당일 처리 되지 않는 경우 ‘익영업일’에 입금처리 될 수 있다고 설명할 때에도 ‘익영업일’ 단어를 사용합니다.

대출계약철회권 만기시점의 기간 계산 시 만기 도래 시점이 휴일인 경우 ‘익영업일’ 까지로 한다고 할 때에도 ‘익영업일’ 단어를 사용합니다.

인터넷뱅킹으로 자동이체 내지 예약이체를 정할 때 당도되는 시점에서 휴일이 끼는 경우 ‘익영업일’ 에 이체 처리된다고 할 때에도 ‘익영업일’ 단어를 사용합니다.

익영업일 표준어 여부

국어사전에서 ‘익일’ 은 찾아볼 수 있지만 ‘익영업일’ 은 없습니다. 다음날을 뜻하는 翌(익) 뒤에 원래는 日(일)을 써야되지만 편의상 ‘영업일’과 함께 사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정식 표준어는 아닙니다.

익영업일 순화어

사실 익영업일 이란 단어는 매우 와닿기 힘든 어려운 합성어 입니다. 알아듣고 이해하기 쉽게 순화시켜 표현하자면 ‘다음 영업일’ 또는 ‘다음 날’ 정도로 사용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다음날 이라는 뜻만 들얼가면 되니까 ‘익월’ 또한 ‘다음 달’로 순화해서 사용하는게 바람직해 보입니다.

익영업일 띄어쓰기

翌(익) 은 따로 사용할 수 없는 단음절 한자이기 때문에 ‘영업일’ 과 붙여쓰는 것이 올바른 띄어쓰기 입니다.

2영업일 3영업일

익영업일에 대해 알아보았기 때문에 2영업일 및 3영업일 뜻은 충분히 유추가 가능합니다.

특히 주식이나 채권 또는 펀드를 거래할 때 2영업일이나 3영업일 같은 용어를 자주 볼 수 있는데요. 환매청구일과 관련되기 때문에 정확한 계산을 위해서는 짚어볼 필요가 있습니다.

환매를 청구하는 날이 1영업일이 됩니다. 이것을 기준으로 1영업일이 화요일 이고 15시 이전에 환매를 신청했다고 가정해본다면 2영업일인 수요일 기준가를 적용해서 4영업일인 금요일에 환매대금이 예수금으로 잡힌다고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2영업일 3영업일 대체어

매번 2영업일, 3영업일 이렇게 풀네임으로 적는 것이 귀찮기도 하고 효율적이지 못하다고 여겨서인지 편리성을 위해 아래와 같이 대체 약어로 표현하기도 합니다.

  • 2영업일 : T+1
  • 3영업일 : T+2
  • 4영업일 : T+3

여기서 사용하는 ‘T’ 는 매매거래일을 뜻하는 영단어 ‘Trading date’ 에서 유래하였습니다.

익영업일 뜻 부터 2영업일 3영업일 의미까지

지금까지 익영업일 뜻 부터 2영업일 3영업일 의미까지 살펴보았는데요. 그래도 혼동되신다면 아주 간단하게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냥 ‘내일’ 을 조금 어렵게 적은 거라고 생각하시고 ‘익영업일은’ 내일이고 2영업일은 내일이 두번 있고 3영업일은 내일이 세번 있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