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계기판 RPM 해석 방법과 연비가 가장 좋은 RPM 수치

자동차 계기판 RPM 해석방법은 무엇일까요? 그리고 최고의 연비라고 할 수 있는 RPM 수치는 얼마일까요? 자동차 계기판 속에 담긴 숫자는 읽을 수 있는데 속도계 바로 옆에 자리잡고 있는 RPM 계기판 해석방법은 그냥 봐서는 마치 암호처럼 느껴질 정도로 어렵습니다.

베테랑 드라이버 분들에게는 해가 동쪽에서 뜨는 것과 같은 기초 상식이지만 운전이 익숙하지 않은 분들에게는 RPM 계기판은 공부해야만 하는 또 다른 과목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RPM 계기판 해석하는 방법에 대해 풀어보고자 합니다.

RPM 의미

RPM 뜻은 아이돌 댄스그룹이 아니라 Revolutions Per Minute 의 줄임말 입니다. 풀어서 해석하면 1분당 엔진이 회전하는 정도를 뜻합니다.

예를들어 RPM 계기판 숫자가 5에 향해있다며 1000r/m 을 5로 곱한것으로 1분당 5천번의 엔진이 회전한다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이러한 원리 때문에 rpm 을 확인하는 것은 엔진상태를 확인하는 방법으로 사용되곤 합니다.

RPM 상승 의미

rpm을 올리고 싶으면 엑셀을 밟으면 됩니다. 굉음을 내면서 rpm 바늘이 솟구치는 것을 볼 수 이습니다. 차량 주행 속도가 빠르면 빠를수록 rpm 이 올라가고 엔진은 그만큼 더 빠르게 돌아가기 때문에 기름을 더 많이 먹습니다.

급출발 또는 급정지, 급가속 같은 운전행위를 반복할 수록 rpm 게이지는 상승하게 됩니다. 워밍업 되지 않은 상태에서 엔진이 빡세게 돌아가야 하는 환경이 급작스럽게 주어지기 때문에 기름먹는 하마가 되어 버리게 되는 것입니다.

RPM 하강 의미

RPM 하강은 RPM 상승의 반대 환경이 주어졌다는 의미 입니다. 급출발, 급가속, 급정거 같은 운전행태를 하지 않고 정속 주행 내지 크루즈 모드로 주행한다면 RPM이 미친듯 올라가지는 않습니다.

RPM과 엔진상태의 상관관계

엔진을 공회전 시켰을 때 관찰되는 rpm 게이지를 보면 엔진이 현재 어떤 상태인지 유추해 볼 수 있습니다.

중립 기어 상태인 경우 rpm은 800에서 900으로 올라갔다가 700대로 회귀합니다. 이러한 현상을 보이는 이유는 엔진 온도를 정상으로 유지시키기 위함입니다.

그러나 공회전을 시켰을 뿐인데 게이지에 작은 움직임이라도 보인다면 자동차 정비소에서 점검을 한번 받아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운전할 때에도 액셀을 밟아 속도를 높이지 않았는데 rpm이 제멋대로 움직이는 경우에도 자동차 정비소를 가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엔진이 정상적인 상태가 아닐 확률이 있기 때문에 안전을 위해서 속는셈 치고 한번 들려보세요.

RPM 적정수준

연비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rpm 구간을 적정하게 유지시키는게 좋습니다. 적정 rpm 구간이라고 하는 것은 차종이나 엔진 종류에 따라 제각각 일 수 는 있습니다.

하지만 그래도 평균적으로 공회전 상태인 경우 800에서 900사이 RPM을 유지하는게 좋고 주행중 이라면 2000에서 2500 RPM 수준을 유지하는 것이 연비를 가장 좋게 하는 RPM 범위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자동차 계기판 RPM 해석 방법과 연비가 가장 좋은 RPM 수치

자동차 계기판 RPM 해석하는 방법부터 연비가 가장 좋은 RPM 수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안전운전과 더불어 경제적이고 효율적인 운전하는데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