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2대 국회의원선거 사전투표 기간 준비물

제22대 국회의원선거 사전투표 기간이 언제인지 그리고 투표소 가기 전 반드시 가져가야 할 준비물은 무엇인지에 대해 간단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요 선거일정 개요

유권자는 투표행위만 하면 되지만 그 전에 선거일정에 따른 준비사항 들이 있는데 다음의 순서대로 진행됩니다. 일종의 계획표인거죠.

  1. 선거인명부 열람 : 3월 24일 일요일 부터 3월 26일 화요일 까지
  2. 선거운동기간 : 3월 28일 목요일 부터 4월 9일 화요일 까지
  3. 투표안내문(선거공보 동봉) 발송 : 3월 31일 일요일 까지
  4. 사전투표 : 4월 5일 금요일 부터 4월 6일 토요일 까지(매일 오전 6시 부터 오후 6시까지)
  5. 선거일 투표 : 4월 10일 수요일 오전 6시 부터 오후 6시까지

유권자 유자격자

유권자로서 투표권을 행사할 수 있는 사람의 조건 입니다. 기본적으로 18세 이상의 국민이어야 합니다. 만나이 폐지로 제22대 국회의원 투표를 할 수 있는 사람은 2006년 4월 11일 출생자까지만 가능합니다.

  • 주민등록자 : 해당 국회의원지역선거구에 주민등록이 되어 있는 사람이어야 합니다.
  • 재외국민 : 재외국민으로서 주민등록표에 3개월 이상 계속해서 올라 있고 해당 국회의원지역선거구에 주민등록이 되어 있는 사람이어야 됩니다. 만일 3개월 미만인 경우에는 비례대표국회의원선거 투표만 할 수 있습니다.

투표용지 매수

투표소에 가면 투표용지를 총 2장 줍니다. 하나는 지역구 국회의원에 투표하는 것이고 또 다른 하나는 비례대표 국회의원에 투표하는 것입니다. 즉, 지역국 국회의원용 1장, 비례대표 국회의원용 1장 도합 2장이 되는 것입니다. 선거마다 지역구 후보자 1명, 비례대표 국회의원을 지지할 정당 1곳에 투표해야 합니다.

하나는 사람에 또 다른 하나는 당에 던지는 것입니다. 그래서 제22대 국회의원 선거는 한사람이 두장의 표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인증샷 좋아하시는 분들은 무심코 기표소 안에서 스마트폰으로 촬영을 하시려고 하는 때가 있는데 금지행위이니 반드시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사전투표 기간

제22대 국회의원선거 사전투표 기간은 4월 5일 금요일 부터 4월 6일 토요일 까지 입니다. 사전투표 기간 내에 본투표와 동일하게 투표 가능한 시간은 오전 6시 부터 오후 6시까지 입니다. 투표율 제고를 위해 도입된 사전투표제도는 더 많은 유권자가 투표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관내선거인 사전투표절차

사전투표 할 때 본인의 관할구역에 설치된 사전투표소에서 투표하는 유권자를 관내 선거인이라고 지칭합니다. 관내선거인 사전투표절차도 본투표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본인 확인을 위한 신분증을 보여준 다음 2장의 투표용지를 받습니다. 그리고 앞사람이 있다면 줄서서 순서대로 기표소에 한명씩 들어가서 기표하고 투표지를 관내사전투표함에 투입하면 끝입니다.

관외선거인 사전투표절차

관내선거인이 아닌 사람을 관외선거인 이라고 하는데 쉽게 말하자면 내가사는 동네가 아닌 다른 동네에서 투표할 때 관외선거인 사전투표절차를 따릅니다. 투표 방법은 관내선거인 투표와 동일합니다. 다만 기표후에 투표지를 접어 회송용봉투에 넣고 관외사전투표함에 넣는 다는 점만 다릅니다.

투표 준비물 : 신분증

투표할 때 몸만 가고 필수 준비물인 신분증을 가지고 가지 않으면 투표권을 행사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투표할 때 인정받을 수 있는 신분증 범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투표 가능한 신분증 범위(택1)

  • 주민등록증
  • 여권
  • 운전면허증
  • 공무원증
  • 국가보훈등록증(국가유공자증)
  • 장애인복지카드
  • 학생증

관공서 또는 공공기관이 발행하고 사진이 첩부되어 본인임을 확인할 수 있는 신분증을 제시하면 투표 가능한 신분증으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신분증 분실 시 투표 준비물

대표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신분증 중에서 주민등록증을 분실했고 다른 마땅한 신분증이 없다면 그래도 투표할 수 있습니다. 바로 주민등록증 발급 신청확인서가 있기 때문입니다. 가까운 주민센터에서 주민등록증과 같은 효력을 지니는 임시신분증인 주민등록 발급 신청확인서를 발급받으시기 바랍니다. 다만 유효기간이 발급일로부터 30일로 비교적 짧기 때문에 투표기하는 날에 기간이 도과되지는 않았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모바일 신분증 앱 인정 여부

최근에는 PASS 앱 또는 카카오톡 지갑 같은 모바일 신분증 앱을 많이 사용하고 있는 추세 입니다. 그렇다면 투표소에서 인정받을 수 있는 신분증에 모바일 신분증도 가능할까요? 정답은 YES 입니다. 다만 한가지 주의할 부분이 있습니다. 아무리 모바일 신분증 이라고 해도 캡쳐본은 안됩니다. 또한 저장된 이미지도 안됩니다. 정확한 본인 확인을 위해 반드시 앱을 켜서 실행과정을 투표관리인에게 보여줘야 인정받을 수 있다는 점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유효기간이 지난 여권, 운전면허증

주민등록증 발급 신청확인서와는 다르게 여권이나 운전면허증의 유효기간이 도과하여 기간이 만료되었어도 투표할 때 유효한 신분증으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투표할 때 신분증을 지참하는 가장 큰 이유는 이름과 사잔 등의 정보를 확인하기 위해 신분증을 보는 것이어서 투표소에서 만큼은 유효기간이 지난 여권, 운전면허증도 유효한 신분증으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제22대 국회의원선거 사전투표 기간 부터 필수 준비물인 신분증 정보에 대해 짧게나마 살펴보았습니다. 4년에 한번 돌아아는 국회의원선거 입니다. 사전투표도 좋고 본투표도 좋으니까 제22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반드시 투표하셔서 유권자로서의 당연한 권리를 행사하고 진정으로 국민과 지역주민을 위해 일할 수 있는 좋은 분들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