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9재 계산기 임종 날짜만 알면 1초만에 해결

49재 계산기 라고 들어보셨나요? 문구점, 다이소, 이마트, 코스트코 같은 대형마트, 온라인 쇼핑몰 어디를 뒤져봐도 49재 계산기 라는 제품을 보신적이 없으실 겁니다. 49재 계산기 라고 하는 것은 진짜 계산기 처럼 휴대할 수 있는 물건이 아니라 모바일이나 pc 에서 49재 계산기 라는 키워드로 검색하면 나오는 사이트 아무 곳에서나 쉽게 이용할 수있습니다.

49재 의미

49재 정확한 뜻은 무엇인지 그 의미에 대해 잘 아시는 분은 없습니다. 다른 사람들이 장례후 의례적으로 하는 의식이라 따라하시는 분도 많습니다.

사십구재 라고 하는 것은 유교식 장례문화가 아니라 불교식 장례의식 입니다.

불교중에서도 대승불교식 장례의식으로서 고인께서 임종하신 후 처음 지내는 초재부터 시작해서 7일 간격으로 모두 7번의 재를 올리는 것을 뜻합니다.

일주일 마다 재를 올리고 그 횟수가 총 7회 이기 때문에 7곱하기 7을 하면 49재가 되는 것입니다. 다른말로 49재를 막재 라고도 합니다.

49재 지내는 이유

49재를 올리는 가장 큰 이유는 망자가 된 고인의 명복을 빌기 위해서 입니다. 그래서 49재는 불교의 윤회사상이 투영된 일종의 천도의식으로서 영가가된 망자의 영혼이 좋은 곳에서 복되게 다시 태어나도록 해달라고 비는 의식입니다.

49재(O) 49제(X)

그런데 ’49재’ 라고 적어야 할 까요 ’49제’ 라고 적어야 할까요?

’49재’ 로 적는 것이 올바른 표기법 입니다. ‘재’ 가 아닌 ‘제’로 기재하는 가장 큰 이유는 ‘삼우제’와 혼동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장례를 마치고 세 번째 지내는 제사라는 것을 뜻하는 삼우제의 ‘제’ 자는 한자로 ‘祭’ 사용하고 제사를 뜻합니다.

그러나 49재에서 쓰는 ‘재’는 ‘재를 올리다’ 라는 표현을 쓸 때 사용하는 것으로서 ‘재계(齋戒)’의 줄임말이며 명복을 빌기 위해 드리는 불공 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49재’ 라고 사용하는 것이 정확한 표현입니다.

49재 계산 방법

49재 계산 방법 어렵지 않습니다. 민법의 초일불산이 원칙의 반대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민법까지 들먹이니까 더 복잡한 것 같은데 고인이 임종하신 바로 그날 부터 하루로 계산한다는 것만 잊지 않으시면 됩니다.

다시 말해 돌아가신 날을 빼고 그 다음 날인 익일부터 49재 계산에 산입하는 것이 아니라 임종하신 그 날부터 49재 계산이 시작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만약 49재를 전부 올린다고 한다면 임종하신 날 부터 1주일 단위로 모두 7차례에 걸쳐 재를 올리면 됩니다.

  • 초재일 : 돌아가신 날 부터 계산해서 7일째
  • 2재일 : 돌아기신 날 부터 계산해서 14일째
  • 3재일 : 돌아가신 날 부터 계산해서 21일째
  • 4재일 : 돌아가신 날 부터 계산해서 28일째
  • 5재일 : 돌아가신 날 부터 계산해서 35일째
  • 6재일 : 돌아가신 날 부터 계산해서 42일째
  • 49재일 : 돌아가신 날 부터 계산해서 49일째

49재 계산기

49재 계산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대표적인 사이트는 예원추모관 입니다. 예원추모관 사이트에서는 49재 계산기 서비스 뿐만이 아니라 조문예법, 장례절차, 제례의식 등 장례정보를 제공하고 이장하기 좋은 날을 표시해둔 달력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예원추모관에서 제공하고 있는 49재 계산기 이용방법은 돌아가신 날만 입력하고 계산 버튼만 클릭하면 됩니다. 이 때 주의하실 점은 돌아가신 날은 양력으로 하셔야 한다는 점입니다.

49재 계산기 예원추모관 바로가기

49재 올리는 날이 언제인지 정확히 몰라 고민하고 계셨다면 49재 계산기 사용으로 해결하시기 바랍니다ㅏ.