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사망자 핸드폰 해지 방법과 절차

사망자 핸드폰 해지 라고 하는 것은 장례식을 끝내고 슬픔이 잦아들기도 전에 하나하나씩 진행해야 하는 고인과의 또 다른 이별 절차 입니다.

장례식을 치러본 경험이 있으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장례 후 정리해야 할 일들이 의외로 많이 있습니다. 사망자 핸드폰 해지 또한 이러한 일들 가운데 하나입니다.

하지만 처음 상을 당해보신 분들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 잘 알지 못합니다. 이제는 더 이상 눌러도 받지 않는 전화번호가 되어버린 망자의 핸드폰을 슬프지만 해지하는 방법과 절차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SKT 통신사에 가입된 핸드폰을 기준으로 사망자 핸드폰 해지 방법에 대해 설명 드리니 참고하시고 통신사마다 절차적인 부분에 있어서 세부적으로 아주 조금 다를 수는 있지만 큰 줄기나 흐름은 크게 차이가 나지 않는다고 보시기 바랍니다.

SKT 사망자 핸드폰 해지 전 할일

사망자 핸드폰 해지 전 할 일이 있습니다. 장례를 마치고 조문을 와주신 분들께 감사의 인사를 전하는 것입니다.

아직 망인의 핸드폰 주소록에 있는 전화번호를 옮기지 못했다면 해지 후 통신 기능이 사라지기 전에 고인의 전화번호 연락처에 있는 분들께 전화나 문자로 감사의 마음을 전하시기 바랍니다.

SKT 사망자 핸드폰 해지 고객정보 변경 요청

사망자 핸드폰 해지 절차를 위해 SKT 통신사 직영점 또는 대리점에 곧바로 방문하지 않고 기다리는 경우 약 2달 정도가 되면 망자가 사용했던 휴대폰에 대한 고객 정보를 변경해달라는 요청을 문자로 받게 됩니다.

사망신고기간이 사망신고의무자가 사망 사실을 안 날로부터 1개월 내에 처리해야 하는 것이기 때문에 2개월 정도가 되면 통신사에 해지 요청을 하지 않았어도 알게 됩니다.

그래서 통신사에서 고인이 되신 고객의 정보를 변경 해달라는 문자를 보내게 되는 것입니다. 만일 고객 정보를 정정하지 않고 3달 정도가 지나게 되면 자동으로 발신 기능이 정지 됩니다.

그 이후에도 고객 정보 변경을 하지 않으면 SKT 측에서 직권으로 휴대폰 가입을 해지하게 됩니다.

SKT 모바일 핸드폰 고객 정보 변경 요구 알림 안내

고객정보 불일치

고객정보가 일치하지 않는 사유 입니다.

  • 휴대폰 명의자 사망
  • 소속 사업자나 세금계산서 사업자의 휴업 내지 폐업
  • 체류기간이 만료된 외국인
  • 등록사항이 말소된 외국인
  • 기타

고객정보 미변경 케이스 이용 약관

고개정보를 변경하지 않을 경우 받게되는 불이익에 대해 약관에 명시적으로 아래와 같이 나와 있습니다.

약관 10조(고객의 의무) 및 17조(이용정지)에 따라 00년 00월 00일 이후 휴대폰 발신이 정지될 예정입니다. 이후 이용약관 제19조(해지)에 따라 00년 00월 00일에 가입이 해지될 수 있습니다.

SKT 사망자 핸드폰 해지 타이밍

성격이 급하신 분들은 어차피 해야되는 일이니까 빨리빨리 해치워버리자 라고 생각하고 사망신고 하자마자 핸드폰을 해지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돌아가신 분이 사용하시던 핸드폰 해지는 너무빨리 하는 것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망인과 관련된 행정업무 처리나 사적인 업무를 처리하기 위해서 아직은 핸드폰을 살려두는게 필요한 경우가 생길 수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핸드폰 요금 미납이나 각종 공과금 납부 알리 문자 등과 같은 중요 문자는 돌아가신 분 핸드폰으로 오는 경우가 많으므로 공과금 납입기간과 맞물리거나 월세를 받고 계시는 분들이시라면 알림 문자를 어느정도 확인 후 사망자 핸드폰 해지 절차를 밟아나가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SKT 사망자 핸드폰 해지하는 방법

국번없이 114번을 누르면 SKT 고객센터에 연결됩니다. 눈으로 보는 서비스 같은 것도 있고 메뉴로 직접 연결되는 서비스도 있기는 하지만 번거롭다면 상담원과 직접 연결 버튼을 누른 후 돌아가신 분의 핸드폰을 해지하려고 한다고 말씀만 하시면 필요한 서류와 절차를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팩스/문자/이메일 전송

해지신청서와 필요한 서류만 준비되면 사진을 찍어서 팩스, 문자, 이메일로 해지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직영점 및 대리점 직접 방문

그런데 신청서를 작성해서 사진찍고 이메일이나 문자 또는 팩스로 전송하는 방법이 번거롭고 서툴다면 SKT 직영점이나 대리점에 직접 방문해서 사망자 핸드폰 해지 신청을 해도 됩니다.

SKT 사망자 핸드폰 해지 필요 서류

사망자 핸드폰 해지에 필요한 서류는 간단합니다.

  • 폐쇄가족관계증명서(고인 기준)
  • 사망진단서
  • 신분증

사망신고를 하고 절차가 완료된 다음 고인 기준 가족관계증명서를 발급하면 고인이 사망하셨다는 표시와 함께 ‘폐쇄’ 라는 글자가 적혀 있습니다. 이게 바로 폐쇄가족관계증명서 입니다.

그리고 병원에서 발급받은 사망진단서와 방문하시는 가족분 당사자 신분증도 같이 준비하시면 됩니다. 만약 사망진단서가 준비되지 않았다면 사체검안서나 기본증명서를 준비해도 됩니다.

여기까지 준비를 마쳤다면 SKT 직영점이나 대리점에 방문하셔서 사망자 핸드폰 해지하러 왔다고 하면 해지신청서를 주실겁니다.

해지신청서에 들어갈 항목을 잘 기재한 다음 제출하면 미납요금 발생 여부에 대해 확인이 들어갑니다.

조회 결과 미납요금이 있으면 카드 또는 현금으로 결제 하시면 됩니다. 그런데 카드 결제를 할 때 삼성페이나 애플페이 처럼 핸드폰 결제가 안되는 곳도 있으니까 실물 신용카드도 같이 준비해서 직영점이나 대리점에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하지만 만약 요금을 납부해주시는 분이 자녀분 처럼 따로 있는 경우 어차피 그 다음 요금 결제일에 자동 결제되니까 이런 경우에는 사망자 핸드폰 해지 당일에 결산하지 않아도 됩니다.

만일 이용중이었던 요금제가 가족결합 케이블 이었다면 고인의 핸드폰이 해지되는 동시에 자동으로 변경됩니다.

SKT 사망자 핸드폰 해지 절차가 마무리 되었다면 해지하는데 사용된 서류 원본을 돌려받습니다. 메일 등 전자적 방법을 통해 개인 메일 주소로 전송한 경우에는 완전히 삭제를 했는지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사망자 핸드폰 해지 후 사용 가능 기능

사망자 핸드폰 해지 작업을 끝냈어도 문자와 통화만 못할 뿐 와이파이를 이용할 수 있고 핫스팟 사용도 가능합니다.

즉, 돌아가신 분의 핸드폰을 해지했어도 전화기능만 사용할 수 없을 뿐 데이터만 연결된다면 유튜브와 인터넷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망자 핸드폰 명의변경

그런데 만일 돌아가신 분의 핸드폰 단말기를 당근마켓이나 중고나라 같은 곳에 팔지 않고 계속사용하길 원한다면 명의변경을 하시기 바랍니다.

SKT 사망자 핸드폰 해지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어렵지 않으니 시간 되시면 인근 대리점이나 직영점에서 준비한 서류를 이용해 사망자 핸드폰 해지 절차를 진행하시기 바랍니다.